서양미술의 꽃 누드 > 출간도서

본문 바로가기
  • 문장서비스
  • 출판서비스

소중한 원고를 품격 있는 책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작가의 꿈, 출판에 이르는 길,
참글이 이루어 드립니다!
서브베너
출간도서

서양미술의 꽃 누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8-30 09:53 조회1,101회 댓글0건

본문

미술사학자 윤익영 교수가 들려주는 서양미술 이야기
『서양미술의 꽃, 누드』

○ 지은이: 윤익영
○ 펴낸곳: 참터미디어
○ 정  가: 15,000원 → 12,000원(20% 할인)
○ 구입문의: 전화 02-2279-0208, 이메일 chamgul0208@hanmail.net
 ○ 입금계좌번호: 우리은행 061-026429-12-101 (예금주: 신순범)

 [책소개]
“서양미술의 핵심 주제 누드, 누드로 서양미술사를 꿰뚫다”

서양미술사에서 단연 손꼽히는 주제는 ‘누드’다. 누드가 없이 서양미술을 설명할 수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술사를 공부하는 사람들이나 고전의 반열에 오른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사람들은 서양미술에서 보이는 다양한 누드의 의미를 알아야 하며 그럴 때 비로소 작품세계를 온전히 파악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대가들은 새로운 누드를 탐색하며 명성을 얻어냈다. 누드는 우리 몸에 대한 ‘이상적 상상’을 자극하고 우리의 감정을 정화해 주는 신화적 환상의 산물이었으며, 인문학적 관념의 의인화로서 서양미술의 으뜸 주제로 발전해 왔다.

 <서양미술의 꽃, 누드>는 바로 이런 누드의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만들어진 책으로, 서양미술사에 정통한 학자로 알려진 창원대 윤익영 교수가 집필하였다. 이 책은 서양미술사의 큰 줄기를 이루고 있는 누드 작품을 핵심 주제별로 소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미켈란젤로를 비롯해 티치아노, 고야, 앵그르, 마네, 마티스, 베이컨, 북유럽의 크라나흐, 루벤스, 클림트 등 누드화의 역사에 분명한 전환점을 이룬 인물들의 작품 세계를 다루고 있다. 아울러 누드 역사의 전반적 이해를 돕기 위해 선사시대와 고대, 중세시대의 누드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은 비평가의 주관적 관점에서가 아니라 사회·역사적 맥락과 관련 근거를 통해 누드의 의미를 객관적이고 치밀하게 밝혀내고 있어 작품세계는 물론 서양미술사 전반을 이해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예컨대 19세기 중엽 프랑스 사회를 발칵 뒤집어놓은 마네의 누드화 <올랭피아>를 이해하기 위하여 카페의 여급이었던 모델을 소개한다든지, 미켈란젤로의 조각상 <다윗>은 피렌체 공화국의 독립과 자유를 상징하기 위해 제작되었다든지 등 당시의 상황을 친절하고 소상하게 밝혀 작품 이해에 도움을 주고 있다.

미술 전공자는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평이하고 부드러운 문체로 쓰여 있을 뿐 아니라 작가별·시대별 누드화의 경향을 살펴 서양미술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도판과 그에 대한 충실한 해설 등을 갖추고 있어 일반 대중 교양서로도 손색없는 책이다.

 [저자 소개]
1952년 서울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파리 판테온-소르본 대학에서 <회화에서의 대칭론-1945년 이후>로 미술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국립 창원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미술사학자이자 미술평론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평론가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최근에는 신화, 성서, 알레고리 등 인문학적 관점에서 서양미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일반인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시민 강좌에도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논문으로 <한국 추상미술에 나타난 '여백'의 전통 : 구름길>, <르네상스 미술 속의 음악 :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로를 중심으로>, <19세기 프랑스 회화에 음악적 테마가 끼친 영향 : 쿠르베, 마네의 경우> 등이 있으며, 저서로 <카바바조>, <도상해석과 조형분석>이 있다.

 [차례]
이야기를 시작하며…
1. 누드의 조건
2. 아카데미즘 누드
3. 누드의 반란
4. 선사시대의 누드
5. 누드의 기원
6. 고대 로마와 중세의 누드
7. <다윗> 조각상과 르네상스 누드
8. 목가적 사랑으로 가득한 티치아노의 누드
9. 마티스의 푸른 누드
10. 실존주의 누드
11. 누드를 대신한 세잔의 사과
12. 북유럽의 누드
13. 미국 누드의 일면
 이야기를 마치며…

회사명 : 참글 | 대표전화 : 070-8956-0208 | 팩스번호 : 02)6008-0208 | 주소 : 서울시 중구 수표로 72-13 전기회관 304호 | 이메일 : sure100@daum.net